자격증/일반기계기사 작업형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동력전달장치

너도 할 수 있어 2021. 3. 19.
반응형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동력 전달장치

 

너도 할 수 있어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동력 전달장치

안녕하세요?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동력 전달장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6시 퇴근 후 집에 돌아와서 저녁을 먹고 잠시 쉬고.. 바로 공부를 시작합니다.

 

필답형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고, 많이 익숙해진 상태이니

 

지금 가장 중요한 건 작업형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였고

 

그것은 작업형에 최대한 투자하고 나머지 자투리 시간에 필답형을 보며 감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필답형, 작업형 꾸준히 둘 다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답형은 동영상 및 풀이자료를 올려보았는데..

 

방문수가 거의 없어서... 조금 허탈합니다 ㅎㅎㅎㅎ..

 

시간을 꽤 사용하여 나름? 깔끔하게 정리해본다고 정리를 해본 건데.. 방문수가 생각보다 너무 없어서..

 

그나마.. 방문수가 있는 작업형을 위주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근데 사실 제가 준비하는 입장이라도..

 

필답형 포스팅은 잘 안 볼 거 같긴 하네요..

 

이게 저작권이 워낙 있다 보니.. 문제를 제가 다 캡처를 하던지 아니면 제가 직접 타이핑하던지 하면 저작권에 걸리니..

 

문제는 없고 제가 풀이과정만 작성하니 아무래도 공부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니

 

크게 방문하고 싶은 마음을 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ㅠㅠ 블로그 운영하며 글을 조금씩 적다 보니 저작권 관련하여 엄청 신경 쓰게 되네요..

 

여러분들도 마찬가 질 겁니다... 아무튼 모데링한거 바로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동력 전달장치 - (본체)

 

모델링을 하며 느낀 건 일단 본체를 만들 때

 

쉽고 막힘없이 진행이 되면 나머지 부품들은 뭔가 더 잘 만들어지는 느낌입니다.

 

이번에 본체 만들 때 이전 자료에서 만들었던 기어박스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면

 

바로 리브(Rib)입니다.

 

본체 하단에 보면 보강대가 있는데 그것을 리브라고 부릅니다. 처음엔 어렵지 않을 거 같았는데

 

도면 보는 게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리브만 들 때 조금 곤욕을 치렀습니다.

 

하지만 방향을 알고 나니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뭐든지 방향을 모를 땐 헤매지만 방향을 알고 나면 속력은 느려도 원하는 지점까지 도달하니..

 

이제부터는 손에 익히는 게 중요하고 시간이 문제일 거 같습니다

 

조금 어려웠던? 리브를 완성시키고 조립용 모따기 및 주물 필렛다 부여하고

 

마지막으로 단순 구멍 관통으로 직사각형 패턴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확실히 기어박스보다는 난이도가 있었고, 그만큼 더 재미가 있었습니다~

 

동력전달장치 - 본체 1

보통 다 그렇겠지만 위에 원통형 그려주고 밑에 발판 그리고 리브 순서로 진행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나름 팁?이라면 팁이긴 한데 필렛 및 모따기 줄 때 저는 모델링 다 끝나고 마지막으로 검토하며 줍니다.

 

중간중간 주다 보면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어차피 나중에 검토도 한번 해야 하니 겸사겸사

 

마지막에 한 번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제가 그렇게 한다는 겁니다~

동력전달장치 - 본체 2

X Y 평면에서 그래픽 슬라이스를 주어 단면을 한번 확인하며 검토를 합니다.

 

참고로 리브 생성 시 꽉 닫혀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형상 치수가 중요하죠!

 

(교수님 감사합니다! 아주 좋은 기능이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동력전달장치 - 본체 3

정말 예쁘지 않나요? ㅎㅎ 저는 모델링하면 잠깐 제가 만든 부품 감상하는데..

 

아주 잘 나온 거 같습니다 ㅎㅎ

동력전달장치 - 본체트리

 

본체 만들 때 트리입니다~ 조금 많지만 도면 보면서 하나하나 하니 크게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습니다!

 

 

 

 

 

동력 전달장치 - (축)

 

이번에는 동력 전달장치에서 사실상 가장 중요한 부분 축(Shaft)입니다

 

축은 사실 기본 형태는 만들기 굉장히 쉽습니다.

 

2점 직사각형으로 몇 번 그리고 치수 따고 중심선 기준으로 회전시켜주면 금방 만듭니다.

 

하지만 축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꽤 있어서 나름 난이도가 꽤 있습니다.

(제 기준입니다)

 

그래서 강의를 보며 가끔 되감기도 하며 꼼꼼히 체크하고 있습니다

 

좌측부터 얘기하면 일단 조립식 모따기 및 스레드, 그리고 나사홈 KS규격집 참고 및 키홈 등등..

 

고려해야 할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KS규격을 보며 작업하는 부분이 많기에 여기서 실수하면 감점이 엄청 크다고 합니다..  

 

동력전달장치 - 축 1

이번에 처음으로 나사홈, 센터 구멍, 스레드 이렇게 만들어보았는데.. 

 

규격 봤다가~ 자로 길이 쟀다가~ 계속 왔다 갔다 하니 혼란스럽습니다 ㅋㅋㅋㅋ

 

동력전달장치 - 축 2

뭐.. 강의보고 만들긴 했지만 정말 잘 빠졌습니다~ 너무 예뻐요!! 

 

동력전달장치 - 축 3

정면도 기준입니다! 키홈 부분 부각하기 위해 살짝 아래로 당겼습니다 ㅎㅎ 

 

 

 

 

 

 

 

 

동력 전달장치 - (V홈 벨트 풀리)

대망의 V홈 벨트 풀 리입니다.

 

V홈 벨트 풀리는 회전하는 풀리에 벨트를 결합하여 동력을 전달해줍니다.

 

기존의 평벨트와 다르게 상당 마찰계수로 잡고 마찰계수와 호각에 따라 상당 마찰계수는 변하게 됩니다.

 

말로 이것저것 잘 설명해보려고 했는데.. 문제 풀 때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풀었는데

 

말로 설명하려니 잘 안되네요..

 

멋있게 잘 써보고 싶었는데.. 

 

아무튼! 쉽게 생각하면 기어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을 통해서 벨트가 회전이 됩니다!

동력전달장치 - V홈벨트풀리 - 1
동력전달장치 - V홈벨트풀리 - 2

그림 보시면 V처럼 생긴 부분 있죠? 저기가 홈입니다. 현재 각도는 KS규격을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동력전달장치 - V홈벨트풀리 - 3

아직까지 스퍼 기어만 만들어보았고 처음으로 V홈 벨트 풀리도 만들어보았는데

 

생각보다 규격을 더 자주 봐야 해서 처음엔 조금 어려웠는데

 

규격대로만 따라가면 돼서 처음이 어렵지 나중엔 쉬울 거 같습니다!

 

(진짜 말 그대로 규격만 보고 지킬 건 지키면서 제도하시면 금방 합니다!)

 

스퍼 기어도 예쁘지만 V홈 벨트 풀리도 정말 예쁜 거 같아요 ㅎㅎ 

 

 

 

 

 

 

 

출처

출처 : 너도 할 수 있어 / ucanalsodoit.tistory

 

 
 

 

소중한 시간을 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