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전기기사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및 비전공자 직장인 공부방법

너도 할 수 있어 2022. 3. 5.
반응형

목차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및 비전공자 직장인 공부방법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 전기기사 필기를 보았습니다. 회사를 다니며 퇴근 후 나름 열심히 준비하였고,

    오늘 그 결과의 결실을 맺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가채점 합격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가채점 합격

    이번 포스팅은 2회차 또는 다음의 전기기사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전기기사 필기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전기기사는 이공계열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보통 기사는 전공자들이 많이 보지만 유독 전기기사는 비전공자 학생들도 많이 보고, 나이 또는 성별 불문하고 많이 보는 자격증입니다. 저 역시 비전공자 기계공학 학생입니다. 하지만 왜 전기기사를 준비하게 되었고, 비전공자는 어떻게 준비했는지, 준비기간, 공부 순서 등 다양한 나만의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전기기사를 준비하는 전공자 및 비전공자 사람들은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걸 성취하는 날까지 멈추지 않고 도전하겠습니다.
    많이 미흡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

     

    비전공자 전기기사 공부방법

    앞서 이야기하였지만, 저는 기계공학 학생입니다. 지금부터 비전공자인 제가 어떻게 공부하였고,

    공부했던 순서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아래의 부분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고 100% 정답은 없으니, 본인의 입맛대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이유 : 전기에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 담고 있고, 전기기사 1~5과목 통틀어서 가장 쉽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든 뭐든, 재미가 있어야 엉덩이 붙이고 집중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을하여, 전기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이해를 돕고, 재미를 붙여 다른 과목을 조금더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전기자기학
    이유 : 저는 기계공학이고 계산하는거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현재 일반기계기사 및 건설기계기사를 가지고있고 두개의 기사 역시 계산을 많이하는 기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산하는거에 있어서 거부감이 없어서, 전기자기학을 두번째로 공부했습니다. 계산하며, 손으로 계산기 두둘기는게 참 재밌더라구요
     
    세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전기기기 또는 전력공학
    사실 여기서는 전기기기를 먼저하든, 전력공학을 먼저하든 순서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합격하기 위해선 둘다 해야하니깐요, 전기기기를 접할때 전기기사의 첫번째 시련이 다가올겁니다. 처음에 전기기기 공부할때 이게 무슨 말하는건지 하나도 몰랐습니다. 저는 전류 즉, 전기기사 심볼중 하나인 "I" 전류만 있는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여자전류,계자전류,부하전류,무부하전류등 많은 전류가 있었고, 각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모르니 문제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참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하나 하나 질문을 하고, 그래도 모르는건 유튜브를 참고하며 공부하였습니다.

    보통 기사시험을 과년도 양으로 승부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으신데, 요즘에는 신유형도 많이나오고, 응용문제도 많이나와서 문제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본질적인 의미등, 개념을 정확히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70%는 이해하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전력공학입니다. 사실 전력공학에 계산하는 문제도 어느정도 있지만 여기는 이해하고 암기하는 과목이 더 맞는거 같습니다. 전력공학은 무겁게 생각하지말고, 가볍게 개념보고, 문제 적용하다보면 어느세 자기것으로 될테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됩니다.

     

    네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전기설비기술기준(KEC)
    제가 듣기론 예전에는 이 과목이 효자과목이었다고합니다. 즉, 점수 올리기 굉장히 좋은 과목이라고합니다.
    과년도 풀면서 저도 많이 느꼈습니다. 비슷한 유형도 많고 범위는 굉장히 넓지만 물어보는것만 물어보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광범위하고, 신유형이 많으니 문제 적용도 많이하고 특히 유튜브 유명강사 강의를 꼭 보는걸 추천합니다.
    외우는것이 굉장히 많고, 이 과정을 어떤 사람과 함께 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5과목 유튜브 무료강의는 "대산전기학원 윤홍준 선생님" 추천합니다. 쉽고 재밌게 배우는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한번 보신분들은 제가 무슨말을 하는지 바로 알고있을겁니다. 만약에 처음들어보았다면 꼭 들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래를 클릭하시면, 바로가기로 볼 수 있으니 꼭 보는걸 추천합니다.
    대산전기학원 윤홍준 선생님 무료강의 바로가기
     
    공부시간 및 공부방법
    일단 저는 직장인입니다. 6시에 퇴근을 하고, 샤워후 저녁을 먹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보통 직장인들은 저랑 패턴이 비슷할겁니다. 저는 두가지 기사를 취득하며 깨닳은건 오답노트를 철저히하자였습니다.

    보통 제가 하루에 많으면 기출 3회+개념+오답노트 적게는 기출 2회+개념+오답노트 이렇게 진행하였는데
    여기서 가장 시간을 많이 쏟은건 바로 오답노트입니다. 기출을 많이 풀면 문제가 익숙해지니 당연히 좋지만, 신유형을 대비하기위해선 개념을 어느정도 알아야합니다. 즉, 오답노트를 하며 관련 개념을 철저히 숙지하고있어야합니다.
    결론: 오답노트에 시간을 제일 많이 쏟자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난이도

    해당 부분은 사견을 굉장히 많이 반영하였으므로,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전기자기학 - 상

    이유 : 이번 시험에서 과년도 문제풀이에만 집중하셨다면 과락하신 분들 많을 겁니다. 대체적으로 부족한 개념으로 문제풀이를 하셨다면 응용을 못해서 많이 어려웠을 겁니다. 저 역시 이번 전기자기학이 제일 골치 아팠고, 첫 과목이라서 멘털이 많이 나갔던 부분입니다.

    전력공학 - 중

    이유 : 이번 시험기준으로 과년도 관련 내용도 많이 나왔고 내용 자체가 크게 어렵지 않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빠른 시간 내로 다 풀고, 한번 검토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쉬웠습니다.

     

    전기기기 - 중~중상

    이유 : 전기기사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어려운 과목 골라보세요! 하면 첫 번째로 선택하는 과목은 전기기기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저 역시 전기기기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요점정리 위주로 어느 정도 개념 파악하고,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유튜브 보면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전기기기는 제가 아는 부분이 많이 나와서 크게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습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 중하~중

    이유 : 일단 저는 과년도 기출 10년을 풀었습니다. 이번에 과년도 10년 풀고, 시험을 응시한 느낌은 이번 시험은 많이 신경을 썼구나 느꼈습니다. 4과목 풀 때쯤 많이 긴장도 풀리고 느슨한 느낌으로 보고 있었는데 응용된 문제가 꽤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이슨 너무 싫었는데 이번에 메이슨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풀지 못하는 문제가 나왔더라고요, 개념 충실히 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전기설비기준(KEC) - 중하~중

    이유 : 해당 부분은 제가 정말 싫었던 과목 두 번째입니다. 이건 뭐 봐도 봐도 이해가 아닌 무작정 암기더라고요 어느 정도 과정이 있는 전기자기학은 암기가 어느 정도 필요해도 재밌게 했는데 이건 진짜 재미없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거 과락 맞으면 다른 거 100점 맞아도 소용없는데.. 그래서 시험 이틀 전부터 5과목만 집중적으로 했더니 이번 시험에 그래도 꽤? 관련된 문제가 많이 나와서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비전공자 왜 전기기사를 시작하였는가?

    제가 전기기사를 한다고 하니, 주변에서 가장 많이 질문을 하였는데, 여기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만큼 솔직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 막상 취업을 하니 매번 반복되는 일상에 지루하였습니다. 집→직장→여가활동 이렇게 매번 반복되는 일상에 두근거림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취업 준비할 때 가장 가슴이 뛰었던 기사를 준비해볼까? 하는 생각에 어떠한 기사를 공부할까 생각해보았고, 전기기사를 도전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도전했습니다. 제 주변에도 기계공학 전공을 하였지만, 전기기사를 취득하며, 본인의 영역을 넓히며 역량을 발휘하는 거에 매력을 느꼈고, 나도 할 수 있을 거 같은데?라는 막연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 영역을 넓히고 싶었고, 다시 두근거리는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운이 좋게 가채점 결과 1회 전기기사 필기는 합격하였고, 전기기사 실기를 내일부터 제대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추후 실기 합격후기로 포스팅하면 더 좋겠네요..

     

    전기기사 공부에 도움 되는 추천 게시글

    아래에 전기기사 합격에 도움이 되는 추천 게시글을 업로드하오니,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전기기사 필기 핵심 요약본 정리 자료

     

    전기기사 필기 핵심 요약본 정리자료

    목차 전기기사 필기 핵심 요약본 오늘의 포스팅은 전기기사 필기 핵심 요약본입니다. 1과목 전기자기학 2과목 전력공학 3과목 전기기기 4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과목 전기설비기술기준

    ucanalsodoit.tistory.com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에 관하여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에 관하여

    목차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의무 자가용 전기설비의 소유자 또는 점유자는 전기설비의 유지 및 운용에 관한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국가기술 자격법」에

    ucanalsodoit.tistory.com

    전기기사 합격에 도움이되는 추천 영상

    전기기사 합격에 도움이 되는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며, 계획을 잡으면 좋을듯합니다.

     

    마무리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더 열심히 준비하여, 실기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추후 좋은 소식 및 좋은 자료 업로드하겠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더보기

    본 게시글은 여러분의 관심으로 운영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더 좋은 자료를 업로드할 계획이며

     

    재방문 부탁드립니다 : )


    자격증 맛집

    자격증 맛집
    자격증 맛집

    출처

    출처 : 자격증 맛집 / ucanalsodoit.tistory

     

     

    소중한 시간을 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