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일반기계기사 작업형

일반기계기사 작업형 (3D, 2D) 모델링 및 도면화

너도 할 수 있어 2021. 3. 29.
반응형

일반기계기사 작업형 (3D, 2D) 모델링 및 도면화

 

 

일반기계기사 작업형 (3D, 2D) 모델링 및 도면화

안녕하세요?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일반기계기사 작업형 (3D, 2D) 모델링 및 도면화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기어박스 - 동력 전달장치 - 편심 왕복 장치 이렇게 순서대로 진행했습니다.

 

와.. 갈수록 정말 어려웠습니다.. 특히 편심 왕복 장치는 본체 그리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ㅎㅎ.. 곤욕이었습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선생님들에게 물어보면.. 

 

답변은 이렇게 옵니다 ..

 

뭐 다들 말하는 거지만 투 상만 잘된다면 수정 없이 쭉 간다면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 알고 있는 말이지만.. 저한텐 아직 어렵네요...

 

가장 이상적인 3D 모델링 완성 시간이 1시간 30분이라고 하는데.. 아직까지 좀 무리인듯합니다...

 

스프로킷 1

일전에 편심 왕복 장치의 부품 중 하나인 스프로킷입니다.

 

이 녀석은 설계가 속기를 할 수는 있지만.. 그냥 그리는 게 더 빠르다고 해서..

 

그냥 KS규격대로 치수 맞추고 그렸습니다.. 

스프로킷 2

어렸을 때 자전거 타면 밑에 체인에 감겨있는 녀석이 바로 스프로킷입니다!~

 

스프로킷은 뭐 모델링하는 거까지는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물론 처음엔 힘듭니다..)

 

근데 중요한 건 2D 도면화할 때가 문제입니다.

 

요목 표 그리는 게 진짜 시간 오래 걸리고 짜증 납니다 ㅠㅠ..

베어링 KS규격표

예시로 하나 가져왔습니다. 본체 모델링할 때 사이에 베어링이 있으니 베어링 규격 표 보고 진행합니다 ㅎㅎ 

 

6205 베어링이라면 25 / 52 / 15 / 1 이렇게 적어두고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왔다 갔다 하는 시간 조차 아깝거든요..

편심왕복장치

편심 왕복 장치 자료입니다 ㅠㅠ 더 많이 연습해야 하는데.. 아직 많이 연습을 못했네요..

 

기어박스

기어박스 연습한 겁니다. 가장 먼저 하기도 했고 난이도가 크게 어렵진 않아.. 나름..? 수월했던.. 모델이었습니다.

 

동력전달장치

동력 전달장치인데.. 처음으로 리브를 해보았는데 이 녀석은 뭐 해치 하는 게 제일 곤욕이네요 제가 보기엔

 

닫힌 스케치인데 ㅠㅠ 맨날 안 닫혔다고 해치가 안 먹네요..

 

 

3D, 2D 도면화 및 사전접수기간

 

편심왕복장치 3D도면

등각 법으로 3D 모델링 3개 부품 도면화한 겁니다~

 

음영이 들어가서 그런지.. 꽤 잘 나왔네요 ㅎㅎ

 

편심왕복장치 2D 도면

어? 왜 이렇게 허전하죠?라고 생각되는 분들 많을 겁니다.. 치수는 제가 도면층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제가 강의보고 있는 도면이라서 혹시 저작권 문제 될까 봐 치수는 다 껐습니다.

 

(문제시 2D 도면 삭제하겠습니다)

 

-

 

일반기계기사 작업형은 제한시간 5시간이고

 

제 한 시간 내로 제시한 부품을 3D 및 2D 도면화를 진행해야 해서

 

저한텐 아직 시간이 촉박하네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포스팅을 못했지만.. 계속해서 공부는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는데 앞으로 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는 모든 대학생 및 직장인 분들 존경하고 대단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끝까지 파이팅합시다!!!!

사전입력

그리고 사전접수기간이니 꼭 하세요!

 

1분도 안 걸리고 이거 하냐 안 하냐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원하는 장소에 배치받을 수 있도록 파이팅입니다! ㅎㅎ 

 

출처

출처 : 너도 할 수 있어 / ucanalsodoit.tistory

 

 
 

 

소중한 시간을 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