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유체기계 유압기기 4과목 요약본

너도 할 수 있어 2021.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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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건설기계설비기사 유체기계 유압기기 4과목 요약본

     

     

    오늘의 포스팅은 건설기계설비기사 유체기계 유압기기 4과목 요약본입니다.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고 나면 보통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취득하려고 하죠?

     

    오픈 채팅방에서 항상 들어오는 질문이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책 구매해야 하나요?

     

     

    저도 이해합니다.

     

    과목은 많이 겹치는데 4, 5과 목 때문에 5만 원 가까이하는 책을 선뜻 구매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책 사지 마시고 이것만 보세요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걸 성취하는 날까지 멈추지 않고 도전하겠습니다.
    많이 미흡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수력손실: 원심펌프의 성능 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끼치는 손실

     

    유체손실: 유체전체에관한 마찰손실/ 곡관이나단면변화에의한 손실/ 회전차 입구 출구에서의 충돌손실

     

    *유체기계종류: 유압기계 공기기계 유체전송장치

     

    *수력기계-펌프-터보형

     

    원심식- 터빈(디퓨저)펌프: 날개깃O

     

    벌류트펌프:날개깃X (=안내깃X)/ 구조간단 소형 양정 /캐비테이션 발생쉬움/ 구성요소: 임펠러 와류실 와실

     

    원심펌프구성요소: 임펠러 케이싱 디퓨저

     

    사류식(사류펌프): 원심과 축류중간/ 터보형펌프/ ↑안전 고속회전적합

     

     

     

    (N:회전수 Q:유량 H:양정 i:단수 / 펌프유량구하는식으로도 사용)

     

    풋밸브(foot valve): 운전이 정지되더라도 흡입관 내에 물의 역류방지위해

     

    *수력기계-펌프-용적형

    왕복식: 공기실(유량변동을 일정하게하기위해)

     

    특수형: 마찰펌프(구조간단 ↑양정 유량)/ 수격펌프(자동양수기 저낙차를높은곳으로수송)

    기포펌프(양수관 물속의 공기압으로 압축공기펌프 부력의원리)/ 제트펌프/재생펌프/분사펌프/

     

    *수력기계-수차-

     

    충격수차-펠톤수차: 고낙차/ 접선방향(축방향X)/ ↓유량/ 비속도8~30

     

    반동수차- 프란시스수차: 중낙차/ 반동형수차/ 반경류(복류, 혼류)/ 안내깃(유량조절)/ 물이 수차의 회전차를 흐르는사이에 물의 압력에너지와 속도에너지는감소되고 그 반동으로 회전차를 구동하는수차/ 비속도40~400

     

    프로펠러수차: 비속도(가장큼)/ 저낙차/ 고정익/ 유량/ 비속도400~800

     

    카플란수차 : 가동익, 반동형, 축류수차해당

     

    데리아수차: 사류(혼류)수차 / 구조적으로는 프란시스 카플란수차와 동일(흡출관 역시존재)

     

    펌프수차: 양수발전

     

     

    관류형송풍기: ↑깃의길이 안전 폭 압력 공간 소음/ 회전방향과반대

     

    풍차:

    축방향(프로펠러 그리스 네덜란드 다익 ) / 수직방향(패들 사보니우스 다이루스))

     

    *공기기계-고압식

    압축기

    진공펌프가 일반압축기와 다른점: 크기 손실동력 압력비 밀도

     

    진공펌프-저진공펌프

    수봉식(액봉식):너시펌프

    유회전 진공펌프:게데 키니 센코/

    루츠형 진공펌프: ↑회전속도 압력범위/ 오일사용X/ ↓소요동력 진동

     

     

    진공펌프(대기압이하의 저압력기체를대기압까지압축하는 압축기의 일종)-고진공펌프

    확산펌프: 진공도에 적합/ 보조진공펌프 필요

    오일확산펌프

    터보분자펌프

    크라이오펌프

     

    *수격현상: 밸브를 급폐쇄시키면 관로내압력이 변화(상승 하강반복)되면서 충격파발생하는 현상

    수격현상방지법: ↓속도 / 밸브를 송출구에가까이설치/ 플라이휠 조압수조 설치

     

    *전향기(deflector): 수격작용방지 목적

     

    *토크컨버터: 압력축과 출력축의 토크를 변환시키기위해 펌프회전차와 터빈회전차중간에 스테이터를설치한 기구

    / 속도 효율

    기본구성요소: 펌프회전차 터빈회전차 임펠러 러너 안내깃

     

    *펌프: 유체에 기계에너지 공급 (ex. 펌프 송풍기 압축기)

    수차: 위치에너지 -> 기계에너지 변환하는 기계

     

    *카운터밸런스펌프: 램이수직으로 설치된 유압프레스에서 램의자중에의한 하강을 막기위해 배압을주고자 설치

     

    *동관: 카드뮴 또는 니켈을 도금하여 사용

    동관종류: K L M(두께별 분류)

    알칼리 산성모두에게 내식성 / 전도율 전연성 / 마찰저항

     

    *작동유 방청제: 유기산에스테르 지방산염 유기인화합물

     

    *드래그토크: 원동축이 회전하고 종동축이 정지한상태에서 발생하는 토크

     


    *체절양정: 유량이0일때의 양정

     

    흡출관: 회전차 출구와 방수면 사이의 낙차 및 회전차에서 유출되는 물의 속도수두를 유효하게 이용하기위해설치

    /일반적으로 높이는7m /

    / (원심형 무디형 엘보형)흡출관 원심형이 효율가장높음

     

    *오일탱크: 유면을 적절히유지하고 발생하는열을 방산하여 장치의가열을 방지하며 오일중의 공기나 이물질을 분리하는기능

     

    *유압스테핑모터: 스텝모양 입력신호의 지령에따르는 모터

     

    *축추력의 방지책: 평형판 밸런스홀 스러스트베어링 이면깃 디스크 웨어링 사용

     

    *캐비테이션이 주로일어나는곳: 회전차날개의 입구를조금지나 날개의이면

    캐비테이션 영향: 유동깃침식/ 소음진동수반/ ↓양정 효율

     

     

    입력축을회전하면 그축에 달린 펌프의 회전차가 회전하며 액체는 임펠러로부터 유출하여 출력축에달린 터빈의러너에 유입하여 출력축회전

     

    유체커플링구성요소: 러너 케이싱 임펠러

     

    *크래킹압력: 체크 릴리프 밸브등에서 압력이상승하고 밸브가열리기시작하여 어느일정한흐름의 양이 확인되는압력

     

    *미터인회로도(피스톤, ↑면적 동력손실, 속도조절X, 직접제어) /

    미터아웃회로도(피스톤 피스톤로드, ↓면적, 속도조절O , 출구쪽유량제어, 밀링 보링머신등에사용 , 배압형성)

     

    *블리드오프회로도(↑효율 ↓동력손실, 관로에설정된 바이패스관로흐름제어, ↓부하변동 에 사용)

    *바이패스관로: 필요에따라 유체의 일부 전량을 분기 시키는관로

     

    *압력제어밸브(릴리프 시퀀스 무부하 카운터밸런스 감압 안전밸브)

    유량제어밸브(스로틀 속도제어밸브)

    방향제어밸브(감속 체크밸브)

     

    *체크밸브: 피스톤 또는 플런저에서 송출하는 유량변동을 최소화하기위해 실린더 바로 뒤쪽에 설치

    체크밸브종류: 스윙형 리프트형 스모렌스키형

     

    스윙형:핀을 축으로 회전하여 개폐되므로 유수에대한 마찰저항이 리프트형보다 작고 수평수직 어느배관에도사용가능

    리프트형: 유체의 압력에의해 밸브가 수직으로올라간다.마찰저항이크고 2조이상 수평밸브에만쓰인다

    스모렌스키형: 리프트형 체크밸브 내에 날개가달려 충격을 완화

     

     

    *오버라이드조작: 정규조작방법에 우선하여 조작할 수 있는 대체조작수단

    *증압회로: 순간적으로 고압을 필요로할 경우 사용

     

    *감속(리듀싱)밸브: 분기회로의압력을 주회로의압력보다 저압으로사용할때

     

    *스틱슬립(stick-slip): 실린더의 미끄러짐면의 운동이 간헐적으로되는 현상

     

    *채터링: 밸브시트를 두드려 비교적 높은 음을 내는 일종의 자력진동현상

     

    *부스터회로: 저압력을 어떤 정해진 높은출력으로 증폭하는 회로

     

    *유체기계 종류: 유압기계 공기기계 유체전송장치

     

     

    *피스톤 링의 홀(사이드간극)이 좁을 때 : 장력

     

    피스톤링 역할: 기밀유지 열전달 오일제어

     

    *무구속속도(run away speed): 밸브의 열림정도를 일정하게유지하면서 수차가 무부하운전에도달하는 최대회전수/

    유량의 가감장치를 일정하게하여 수차의부하를 감소시키면 정격회전속도이상으로 속도가상승할 때 그 속도

     

    *손실수두: 도수로 방수로에서의 손실수두/ 수압관 속의 마찰손실수두

     

    *블로우백(blow-back): 압축행정 또는 폭발행정일 때 가스가 밸브와 밸브시트사이에서 누출되는현상

     

    *베인펌프 구성요소: 베인 로터 캠링

     

    *윤활유: 윤활 기밀 냉각 청정작용/ 하절기에는 고점도 동절기에는 저점도사용/

    윤활유가 연소실에 들어가 연소되면 일반적으로 배기색이 백색을 띈다

     

    *터보팬: ↑날개길이 ↓/ 후향깃/ 회전방향에대해 뒤쪽으로 기울어짐

    시로코 팬(siroco fan): 풍량 ↓익현길이/ 깃폭이넓은깃을 다수부착/ 회전차의깃이 회전방향으로경사짐

     

     

    *집류밸브(<->:분류밸브): 입구2개출구1개/두 개의 유입관로의 압력에 관계없이 정해진 출구유량이 유지되도록 합류하는밸브

    분류밸브: 입구1개 출구2개/

     

    *유압장치 소음원인: 점도 속도 / 오일속에 공기가있어서/ 오일양과는 관계X

    펌프 소음원인: 속도/ 흡입관막힘/ 공기혼입/ 크기와 관계X

    *가솔린 요구조건: 비중 증류성상 증기압 기화성 옥탄가

     

    *깃수 무한흐름: 회전차 속의 흐름이 어디에서나 깃과 같은 유선을가지고 또 유체가 마찰이나 충돌등으로 인해 생기는에너지손실이없을 경우의 흐름

     

    *제로랩: 스플이 중립점에있을 때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포트가열려 유체가흐르는상태

     

    언더랩: 이미 포트가 열려있는 상태

     

    오버랩: 한쪽으로 치우쳐있는 상태

     

    *: 유압실린더 축압기에 사용하는 플런저

     

    플런저: 직경<길이

     

    *쇼크업소버: 점성을 이용해 진동흡수 충격완화

     

    *(seal): 기름이 새거나 기기내로 이물질의 침입을 막는 기구

     

    *초기위치: 조작력 발생이전의 밸브위치

    노멀위치: 조작력 작용하지않을 때 위치

    중앙위치: 밸브의 작동신호없을 때 유압배관이 연결되는 위치

     

    *에어챔버: 피스톤 또는 플런저에서 송출하는 유량변동을 최소화하기위해 실린더 바로뒤쪽에설치

     

    *정용량형 펌프: (기어 베인 피스톤 나사) 펌프

    가변용량형 펌프:(베인 피스톤) 펌프

     

    베인펌프: 소음 / 수명 맥동 고장 형상치수 / 보수용이

    피스톤펌프: 효율 압력

     

    2단베인펌프(two stage vane pump): 단단 베인펌프2개를 1개의 본체내에 직렬로 연결시킨 베인펌프

     

     

    *탠덤센터형(=센터바이패스형): 4포트3위치 방향밸브의 중립위치에서 A,B 포트가 모두닫히면 실린더는 임의의 위치에서 고정되고 또 P포트와 T포트가 서로 통하게되므로 펌프를 무부하 시킬 수 있는 형식

     

    *오픈센터형: 중립위치에서 모든포트가 서로통하게되있다 그러므로 펌프송출유는 탱크로 귀환되어 무부하운전이된다

     

    *세미오픈센터형: 오픈센터형의 밸브를 전환시 충격을 완충시킬 목적으로 스풀랜드에 테이퍼를 붙여 포트사이를 교축시킨밸브

     

     

    *클로즈드센터형: 중립위치에서 모든포트를 막는형식

     

    *펌프클로즈드센터형: 중립위치에서 P포트가 막히고 다른 포트들은 서로통하게끔 되어있는 밸브

     

    *자기식필터: 유압유에 혼입된 자성 고형물을 여과하는데 적합

     

    *포트(port): 밸브와 주 관로를 접속시키는 구멍

     

    *써징(surging)발생원인: 펌프 양정특성곡선(H-Q곡선)이 우향상승(산형)구배일 때/

    배관중에 물탱크나 공기탱크가있을 때/ 유량조절밸브가 탱크뒤쪽에 있을때

     

     

     

     

    출처

    출처 : 너도 할 수 있어 / ucanalsodoit.tistory

     

    소중한 시간을 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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